언어/C++

싱글톤 사용이유

SYeonni 2021. 7. 13. 12:23

싱글톤이란?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어떤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 할당하고 그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생성자가 여러 차례 호출되더라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하나고 최초 생성 이후에 호출된 생성자는 최초에 생성한 객체를 반환한다.

 

 

사용이유?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얻으면서 한번의 new로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음
또한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전역 인스턴스이기 대문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기 쉽다.

 

 

한개만 존재하도록 제한을 걸어둔다. 

게임인스턴스/ 오브젝트 매니저 생각하면 매니저 하나가 관리해야하는데 계속 뉴할당하고 새로 만들면 매니저의미가 무의미해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