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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X와 HLSL간의 행렬순서와 연산 본문

게임제작/3D

DirectX와 HLSL간의 행렬순서와 연산

SYeonni 2021. 12. 11. 14:27

DirectX = 'World * View * Projection' 순으로 행렬연산을 수행
HLSL(셰이더) = 'Projection * View * World ' 순으로 행렬연산을 수행

 

 

(DirectX 11기준)

XMMatrixTranspose(전치시킬행렬) 함수를 통해 행렬을 전치 시켜준다. 

 

 

참고

https://nickchooshin.tistory.com/7

 

DirectX와 HLSL간의 행렬순서와 연산

'DirectX 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책을 참고하며 예제를 따라하고 있었는데 셰이더 부분에서 난관에 봉착했다. 예제 프로그램의 셰이더 코드에서는 'World * View * Projection' 순으로 행렬

nickchooshin.tistory.com

전치행렬이란?

https://ko.wikipedia.org/wiki/%EC%A0%84%EC%B9%98%ED%96%89%EB%A0%AC

 

전치행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어떤 행렬의 전치 행렬은 그 행렬을 주대각선을 기준으로 하여 뒤집어 얻을 수 있다. 똑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뒤집으면 원래 행렬로 돌아온다. 선형대수학에서, 전치 행렬(轉置行列, 영어: trans

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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